본문 바로가기
청주김안과 드림렌즈 사례

동남지구안과 -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환아의 드림렌즈 상태

by 청주김안과 2023. 8. 30.

 

해당 포스팅은 같은 안과질환을 가지신 환자분들에게 올바른 안과 정보를 제공해 최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실제 환자 사례를 기반으로 포스팅되었습니다. 당신의 건강과 안전을 기원합니다.
- SInce 1987 청주 김안과

안녕하세요.

청주 김안과입니다.

저희 청주김안과는 분야별 안과 전문의 8인의 진료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각막 안과 전문의 이경숙 원장님의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환아의 드림렌즈의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는 환아 타안과에서 드림렌즈를 맞추어 착용하고 있습니다.

환자는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2019년부터 청주김안과가 아닌 타안과에서 드림렌즈를 맞추어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보호자분에게 눈이 불편함을 호소하여 저희 청주김안과에 방문하시게 되었습니다.

막 담당 안과 전문의 이경숙 원장님의 진료 결과 환자분의 좌안에서 각막염 소견이 발견되었습니다.

내원 당시 기존에 착용하였던 드림렌즈를 가지고 내원해 주시어 저희 청주김안과에서 드림렌즈의 상태를 살펴 본 결과

이물질이 상당히 많이 껴 있고 단백질 세척이 잘 안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청주김안과 협력 렌즈 업체와 함께 드림렌즈 세척 및 폴리싱 작업 진행

드림렌즈의 관리 사태가 좋지 않아 저희 청주김안과와 협력 중인 렌즈 업체에 보내어 세척 및 폴리싱(연마) 작업을 진행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제품의 세척과 폴리싱 기간 동안 드림렌즈 착용은 일시 중단하고 항생제 점안액을 투여하면서 각막염 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일주일 동안 각막염 치료 - 드림렌즈는 회생 불가

1주 후 환자분께서 재내원 해주셨을 때 환자분의 각막염 상태는 많이 호전되어 있었습니다.

협력업체에 보낸 드림렌즈도 다시 도착하였지만 업체에서 세척과 폴리싱 작업을 시행했으나 렌즈의 상태가 너무 안 좋았기 때문에 회복이 어렵다는 결과를 들었습니다.

청주김안과에서 드림렌즈를 맞추고 싶어요.

환아의 보호자 분과 1:1 정밀 상담진료 결과 드림렌즈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셨기 때문에

향후에도 드림렌즈를 착용하고 싶다고 이야기하시어 청주김안과에서 새로운 드림렌즈를 맞추셨습니다.

청주김안과는 3대가 함께 다니는 평생 우리 가족 안과 주치의입니다.

청주김안과에서는 1회 성 진료가 아닌 주기적인 치료와 관리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새 드림렌즈로 교체 후 3개월 후 사용 중이신 드림렌즈를 가지고 재내원을 요청하였습니다.

3개월간 사용한 드림렌즈를 살펴보니 이물질의 접착정도가 양호한 편이나,

다른 환아들에 비하면 침착물이 좀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원인을 파악하여 재발 가능성을 낮추는 진료와 관리법

환아와 보호자분께서 드림렌즈 관리를 꾸준히 하고 계셨음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 결막염이 자주 반복되는 환아의

케이스로 드림렌즈에 단백질 침착물이 다른 사용자들에 비해 꽤 있는 편이였습니다.

때문에 환자와 보호자분에게 더 세밀하게 자세하게 드림렌즈 세척 교육을 진행해 드리고 단백질 제거제 사용 회수를

더 늘리시기를 추천해 드렸습니다.

청주김안과는 6개월마다 의료진이 직접 드림렌즈 상태를 현미경으로 확인합니다.

드림렌즈는 관리가 중요하고, 알레르기 결막염 등 눈 표면질환이 있는 경우 침착물과 이물질이 더 많이 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자분들의 알레르기 결막염 및 눈 표면질환을 잘 관리하면서 드림렌즈도 꼭 같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청주김안과에서는 6개월 간격으로 환자 검사와 함께 드림렌즈 상태를 의료진이 직접 현미경으로 확인하고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추적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드림렌즈 용액별 사용방법 안내

또한 환자분들에게 1:1 상담과 서비스로 드림렌즈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드림렌즈의 보존액은 렌즈 케이스 용액에 렌즈가 잠길 수 있도록 렌즈 케이스의 80% 이상 채워 사용해야 하며,

이 용액은 1~2일 주기로 교체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단백질 제거제는 보존액에 단백질 제거제 용액을 한두 방울 떨어뜨려 보관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단백질 제거제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꼭! 새 용액으로 교체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식염수는 사용하시기 직전과 사용이 끝난 후 사용하시며, 흐르는 식염수에 드림렌즈를 충분히 헹구어 사용합니다.

가끔 수돗물을 사용 여부를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수돗물을 절대 사용하지 마시고 식염수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사용한 식염수는 개봉한 시점으로부터 1주일 이내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상 청주김안과의 알레르기 환아의 드림렌즈 사용의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눈의 분비물이 일반인에 비하여 더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드림렌즈에 이물질이 쉽게 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레르기 환자의 드림렌즈는 눈 관리는 물론이며, 드림렌즈의 청결과 위생에도 더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별 특이사항을 확인하여 관리 방법과 주의사항을 환자분에게 알려야 하고, 의료진은 책임감을 가지고 환자를 관리해야 합니다.

저희 청주 김안과는 드림렌즈뿐 아니라 일반 안과질환, 녹내장(청주 김안과는 대한 녹내장학회에서 안내하는 녹내장 전문의 병의원입니다.),

스마일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 백내장, 눈 성형술, 각막질환, 망막질환 등 눈이라는 단일 과목에 대해

분야별 안과 전문의 8인 진료 시스템을 도입하여 환자별 맞춤형 1:1 진료 서비스로 수준 높은 안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 안과 진료가 필요하시다면 저희 청주 김안과를 적극 추천합니다!

 


 

 

문의전화 : 043-268-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