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김안과 드림렌즈 사례

청주김안과 이야기 - 운동선수인 10대 난시까지 드림렌즈로 교정했어요.

by 청주김안과 2023. 8. 10.

 

안녕하세요. 청주김안과입니다.

저희 청주김안과에 복싱 선수인 10대 환자분이 내원하셨습니다.

보통 라섹이나 스마일라식이 운동선수들에게 적합한 시력교정 수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런 시력교정수술의 경우는 성장이 다 끝난 20살 이후에나 가능합니다.

복싱 선수는 안경 착용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미성년의 경우 시력교정수술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복싱 선수의 특징상 복싱을 할 경우 안경 파손으로 2차 위험으로 이어지기 쉬워 복싱 규정으로도 안경 착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저희 청주김안과를 처음 방문해 주셨을 당시에 잦은 소프트렌즈 사용으로 인하여 각막염과 건조증이 매우 심한 상태였습니다.

[각막염 : 우리 눈의 홍채(검은자)앞의 투명한 막을 각막이라고 하는데, 이 각막에 상처가 생기거나 바이러스 등의 침입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이 각막염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눈의 충혈, 통증, 혼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안과질환입니다.]

[건조증 : 눈의 수분이 부족한 증상으로 위 환자분의 경우 잦은 렌즈 사용과 오랜 착용 사용시간으로 각막에 충분한 산소와 수분이 공급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각막의 염증과 상처로 인하여 최대 교정시력[안경을 착용하여 가장 잘 보이는 시력]이

치료 전 우안
치료 전 좌안
0.7
0.6

우안 0.7 / 좌안 0.6의 시력으로 시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우선 각막염을 치료가 시급하여 환자분에게 렌즈 착용 금지와 각막염에 맞는 안약을 처방 하였습니다.

치료를 시작하고 2주 후 다시 시력검사를 진행해 보니 다행히 각막염이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시력검사를 해보니 다행히 시력도 많이 호전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나안시력
교정시력
근시
난시
치료 후 우안
0.3
0.3
-1.50
-3.25
치료 후 좌안
1.0
1.0
-2.50
-3.50
※여기서 나안시력이란 굴절 도구를 미착용한 상태를 이야기하며, 교정시력이란 환자의 눈에 맞는 굴절률을 적용하여 볼 수 있는 시력을 말한다. 대표적인 굴절 도구는 렌즈로 굴절을 조절하는 도구로써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안경이다.

하지만 환자가 복싱 선수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안경 착용의 한계가 있었고 환자와 환자의 보호자 상담 후 소프트렌즈를 장기 착용할 시에 또다시 각막염과 건조증 등의 우려가 있어 드림렌즈를 시도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드림렌즈란? 일상생활을 할 때 착용하는 렌즈가 아니라 주무시기 전에 환자의 굴절력에 맞게끔 특수 제작된 렌즈를 착용 후 수면을 취하면 자는 사이에 렌즈가 각막을 굴절력만큼 눌러주어 일상생활을 할 때에 다른 굴절 도구(렌즈, 안경) 등의 도움 없이 잘 보이도록 도와주는 렌즈입니다. 드림렌즈는 연령에 제한이 없으나 최소 6시간 이상의 수면시간이 보장되어야 하지만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안축장 성장을 억제하여 근시 진행을 더디게 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난시가 심하면 드림렌즈로 교정이 어려울 수 있어요.

 

해당 환자의 경우는 난시가 심한 편이였는데, 난시가 있는 경우 드림렌즈로 교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환자의 경우 복싱 선수라는 자신의 목표와 꿈을 꾸고 있었기에 그 꿈을 응원하고 지지하고 싶어

포기라는 섣부른 판단보다는 조금이라도 환자분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하여 난시 교정용 렌즈(CRT Dual axis)를 시도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다행히 난시교정용 렌즈(CRT Dual axis) 렌즈를 피팅 해본 후 형광염색검사를 해본 결과

다행히 드림렌즈의 위치가 중심에 잘 맞았고 각막 안과전문의의 진료 결과

난시교정용 렌즈가 환자에게 착용과 효과가 양호할 것이라는 소견이 나왔습니다.

주기적인 안과 검진과 올바른 드림렌즈의 관리와 착용을 하고 한 달 후 청주김안과에 내원하여 시력검사 결과

 
드림렌즈 착용 한 달 후 나안시력
드림렌즈 착용 한 달 후 나안시력
우안 : 0.9
좌안:1.0

우안 0.9 / 좌안 1.0의 시력이 나와 난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드림렌즈가 환자에게 효과적이었습니다.

소프트렌즈 없이 일상생활은 물론 복싱을 할 수 있으니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방문하고 진료실에서 상담할 때 환자분께서는 드림렌즈 착용 후 일상생활은 물론 운동 시 전혀 불편함이 없어서 너무 좋다고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환자의 보호자분께서는

"소프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걱정이 많았는데 드림렌즈 후 너무 만족스러워요!"라고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소프트렌즈를 착용하면, 장시간 착용 시 각막염과 안구건조증은 물론 복싱 같은 운동 중 갑자기 빠지면

앞이 보이지 않아 위험한 순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보호자 분과 환자분의 걱정이 동감되었고

그 걱정을 해소시키는 데에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청주 김안과에서도 매우 만족했던 드림렌즈 케이스였습니다.

 

늘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필요한 치료가 무엇인지 고민하겠습니다.

SInce 1987 분야별 안과 전문의 8인 진료 시스템 청주 김안과


저희 청주김안과에서는 분야별 안과전문의 8인 진료 시스템으로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하고 필요한 진료를 1:1 맞춤 의료 서비스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눈에 대한 다양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저희 청주김안과와 함께 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안과관련 문의전화 : 043-268-4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