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정보

눈 건강 지키는 방법 및 눈에 좋은 생활 습관

by 청주김안과 2022. 4. 27.

눈 건강 지키는 방법 및 

눈에 좋은 생활 습관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눈은 잠시도 활동을 멈추지 않고 특히 화면만 보는 직장인들은 눈의 피로는 흔한 증상입니다. 눈이 피로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눈이 흐릿해지면서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안구 피로, 두통, 시야 흐림, 눈의 통증이나 경련, 심할 경우 복시 현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피로감이 지속되게 될 경우 얼굴 전체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얼굴과 턱 및 관자놀이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가 누적될 경우 눈물이 저절로 나오거나 충혈이 잘 일어나게 되며 햇빛을 마주했을 때 눈이 시큼하거나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모니터를 집중해서 보다 보면 눈의 깜박임이 줄어들어 눈물의 분비가 억제되면어 안구건조증이 나타납니다.

 
 
직장인 눈 건강 관리법

■ 컴퓨터 모니터 조절

컴퓨터 모니터와 눈 사이의 거리는 50cm 이상 간격을 두는 것이 좋으며 15 ~ 20도 각도에서 내려다봐야 눈의 피로를 덜 수 있습니다.

 

■ 모니터 밝기 조절

밝은 빛은 큰 피로감을 느끼게 하므로 주변 조명 밝기에 따라 최대한 낮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눈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300 ~ 600룩스 정도의 조도가 적당합니다.

 

■ 휴식 및 운동

1시간에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해주고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만든 뒤 눈 위에 올려 휴식을 취해줍니다. 틈틈이 시간을 내어 운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눈 촉촉하게 유지

눈을 자주 깜박여 눈물샘을 자극해 주고 물을 자주 마셔주거나 인공눈물을 넣어줍니다. 난방기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고 건조할 시에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 정기적인 안과 검진

평소와 달리 눈에 대해서 이상 및 불편함이 있다면 안과 검진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여 조기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눈에 좋은 습관

∨ 멀리 보기

가까이 있는 것을 보면 눈이 긴장돼 눈의 피로가 현저히 높아지기 때문에 1시간에 5분 정도 멀리 있는 사물을 바라봐 긴장되어 있는 눈의 근육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 초록색 보기

초록색은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 색이기 때문에 평소 눈이 피로해 지지 않도록 먼 산을 보는 것으로 눈 피로를 풀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눈 깜박이기

눈을 자주 깜박여주는 것은 눈의 피로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니터나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주는데 이는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눈을 의식적으로 자주 깜박여주시는 게 좋습니다.

난시, 근시 또는 원시 등 기존의 눈 질환이 있을 경우 눈의 피로가 동반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소중한 눈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검진을 통하여 일시적인 눈의 증상인지 다른 안질환의 신호인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눈의 불편함이 느껴지신다면 청주 김안과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안과 전문의 7인 진료 체재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2층 진료센터, 3층 검안 센터 및 상담 센터, 4층 수술실 및 회복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개인별 눈 상황에 맞는 안검사 및 진료(치료), 수술이 가능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눈 건강 관리법과 눈에 좋은 습관으로 눈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청주김안과의원 (kimsclinic.co.kr)

 

청주김안과의원

 

www.kimsclinic.co.kr